Korea CIM City KCIM's Diary Tip & Tech BIM Story Event Education 신기능

드론을 이용한 현장 토공량 변화 관리

최근 4차산업 관련되어 그 중 드론을 이용한 건설시장의 활용되고 있는 일부를 내용을 공유합니다.

드론! 무인비행장치는 원격조종 또는 사전 입력 프로그램에 따른 비행을 할 수 있게 제작되는 비행체 중의 하나입니다.


무인비행장치는 예전에는 군사용 또는 재난 재해에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최근에는 건설시장에서 현장사진이나 사람이 접하기 어려운 곳을 파악하고 설계데이터의 검증 및 토공변화를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드론의 활용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에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저의 회사에서는 시공사 또는 설계사등 드론을 연계한 소프트웨어 공급과 협력업체간의 연결, 그리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드론을 활용한 방법은 다양하지만 드론을 어떻게 이용해야 되는 것인지 프로세스를 설명해 드리고 활용 사례를 간단하게 전달해 드립니다.

 

■ 드론 데이터 처리 프로세스

드론을 이용하여 취득한 자료는 사진과 좌표 데이터 입니다.

이 데이터를 이용 사진데이터 정합하는 작업을 거쳐 정사사진과 3D 데이터를 취득하게 됩니다. 그리고 실제 현장과 확인할 수 있는 기준 GCP 비교하여 정확한 자료로 구축합니다.

이 데이터들은 점데이터 또는 메쉬데이터, 또는 캐드데이터로 저장하여 타 소프트웨어서 설계 또는 시공데이터로 활용하게 됩니다.

 

Autodesk 제품 연계

드론 데이터는 Autodesk 제품에서 바로 활용하게 도와 주고 있습니다.

드론의 사진 데이터를 RecapPRO를 이용하여 취득, 정합, 보정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Recap은 레이져스캐닝 의 점데이터를 가공하여 사진데이터와 점데이터를 활용한 보다 정밀한 데이터 활용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 중 건설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는 Autodesk Revit, Autocad Civil3D, Navisworks, Infraworks 등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드론 데이터 활용한 현장 토공량 예측 및 관리 : 대우건설 사례

 

** 데이터 파일 가공 및 처리

드론에서 취득한 정사영상 및 모델데이터를 이용하여 오토데스크 Civil3D를 이용하여 지형 구축을 하고 현장을 파악하기 위한 종, 횡단자료 모델을 활용합니다.

현장에서 사용되는 2D 도면과 비교하여 시공현황을 검토할 목적으로 사용한다.

 

준설 매립지 부지 검토를 위한 Civil3D 모델 활용

접근이 어려운 부지의 지형을 정기적으로 촬영 검토/분석 관리한다.

 

토공량 분석을 위한 Civil3D 모델 활용

토공량의 변화를 매 월 정기적으로 드론 촬영하여 토공량 변화를 관리한다.

 

 

맺음말

드론은 건설현장에서 매우 다양하게 활용할 것입니다.

현장에서 발생하는 현장 파악용 촬영 영상자료, 높은지역 또는 위험지역을 사전에 파악하기위한 데이터, 현장부지를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드론 데이터는 다양하게 사용하게 될 것이며, 이는 현장관리를 효율적으로 하는데 비용을 줄여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당사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당사 전화 : 02-2117-0600

Posted by kcim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