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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2012년에 제가 PT를 진행하였던 Autodesk Vault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utodesk Vault는 Autodesk 제품과 MS office, 기타 파일 형식의 파일을 저장하여 Collaboration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그럼 Autodesk Vault 2013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공동작업을 하는데 협력하는 사람이나 도구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사람으로는 팀 구성원, CAD 비사용자, 분산된 여러 오피스, 각 설계 분야 전문가, IT 직원.

도구로는 Webhard, Email, Quick & 택배, 기타 등등.

이 사람과 도구를 이용하여 효율적인 협업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우리가 프로젝트를 하면서 생성되는 정보는 무엇이 있을까요?

각종 설계 Data, 설계 참조 Book, 회의록 / 의사 진행록, 각종 코디네이션 데이터, 이미지 / 동영상, 논문, 연구자료, 발주처 요청사항, 기타…

이 많은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를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자료 제공: Autodesk >

PDM이란? 제품의 기획단계부터 폐기에 이르기까지 만들어지고 사용되는 엔지니어링 데이터를 관리하는 설계 데이터 관리 시스템으로,

이 모든 Data를 관리하는 Autodesk PDM 솔루션인 Vault는 Data를 관리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Autodesk 제품 및 SolidWorks, Pro/E 제품에 통합 지원합니다.

Vault에서 관리하는 Data를 다른 Legacy System과도 통합 지원합니다.

또한 PLM 시스템으로도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Autodesk Vault는 작업 그룹을 위한 데이터관리 Products로, PDM이라고 합니다.

Vault를 간단하게 요약하면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팀의 데이터 생성, 시뮬레이션, 문서 프로세스를 관리하여 Data Files의 생성부터 폐기까지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Data Files의 버전 관리 기능을 이용하여 디자인 데이터를 더욱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어 이전 버전 모델 참조 및 복원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ata를 보다 빠르게 검색하여 디자인 Data를 재 활용할 수 있어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정보 관리가 더욱 간편합니다.

Autodesk 응용프로그램과 긴밀히 통합되어 팀간 협업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 지므로, 촉박한 마감시한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Autodesk Vault의 여러 제품 중에서 AEC에서 사용하기 편리한 Vault Collaboration for AEC를 기준으로 10가지 장점을 설명하여 드리겠습니다.

Autodesk, MS Office 통합 / 간단한 관리 및 구성 / 데이터 액세스 보안 및 제어 / 지능형 생산성 도구 / Collaboration / 작업 표준화 / 편리한 버전 관리. / 복수 현장 및 대규모 작업 그룹 확장 / 디자인 그룹 외 데이터 공유 / 반복 작업 자동화 등의 장점이 있으며, 각 장점에 대한 내용을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utodesk Vault의 최대 장점으로 Vault가 Autodesk, MS Office 제품에 통합되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Vault를 설치하면 Autodesk CAD 응용프로그램 AutoCAD, Revit Architectural, structural, MEP, Civil 3d, Navisworks, Buzzsaw, 기타 프로그램과 Ms Office, Outlook, SharePoint에 연결 사용할 수 있는 Plus-in이 설치되어 원활한 작동 및 폭 넓은 지원을 할 수 있어 Data 관리 및 추적이 편리합니다.

디자인 및 시공을 위한 기획 수립 단계부터 건축, 엔지니어링, 다른 분야의 전체 과정의 Data 및 프로세스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 통합 기능을 사용하면 작업 시간 절약 및 데이터 정확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화면의 그림과 같이 Autodesk와 MS Office 제품에 Vault 관련 메뉴 및 아이콘이 생성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이 아이콘을 사용하여 Vault에 있는 Files을 Open, Save, 기타 다양한 기능을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Data Files를 관리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이 관리 및 구성이 간편하여야 하는데 Autodesk Vault는 이점을 지원합니다.

사용 권한을 위한 사용자 관리 기능으로 Windows 도메인 사용자 및 그룹을 Import 및 연결을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한 도메인 사용자를 Vault 사용자로, Vault 사용자를 도메인 사용자 연결 전환 사용 할 수가 있어 편리합니다.

Windows 인증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를 회사 Windows 보안 정책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서버 관리를 위한 편리한 관리 도구 및 시스템 유지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모든 프로젝트 Data를 한 곳에서 관리, 백업 및 복원을 할 수가 있어 편리합니다. 또한 백업 스케줄을 작성하여 자동으로 백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2012 버전부터 작업을 진행하면서 발생하는 많은 Data 중에 검토 중인 항목 버전을 제거할 수가 있어 저장 공간 축소 및 효율적인 관리가 됩니다.

 

 

Autodesk Vault에서는 디자인 컨셉부터 단종에 이르는 Lifecycle 동안 데이터 보안을 유지할 수가 있습니다.

강력한 보안 관리로 액세스 권한이 있는 사용자, 그룹 만 Vault에 저장되어 있는 Project의 BIM 디자인, Microsoft Office 문서, 이미지, 도면 등의 내용을 읽고, 수정, 편집 등을 제어할 수 있으며, 그룹 별로 어떤 업무를 할 수 있는지도 제어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어떤 그룹은 Data에 대한 수정 권한 있지만, Level을 설정하여 특정한 업무를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파일 유형에 상관없이 자산 색인 및 액세스 통제를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작업을 하는데 있어 기존의 데이터를 활용하면 편리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Vault에서는 기존 데이터를 재 사용 및 활용을 간편하게 할 수 있어 재 작업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어 신속한 디자인 제작 및 완료를 할 수 있습니다.

Link를 활용하여 문서, 항목, 변경 지시 내용을 간편하게 수집 및 공유할 수 있습니다.

링크된 파일 관계가 자동으로 캡처되기 때문에 설계 변경 전에 파일 간 관계를 추적하고, 사용처(Where Used)분석으로 파일이 어느 Project에서 사용하는지 확인을 할 수가 있어 변경 내용이 여러 프로젝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Vault의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인 Collaboration의 장점을 알아 보겠습니다.

Collaboration을 하면서 문제가 될 수 있는 팀원 간 서로의 Project Data를 덮어 쓰기 하지 않는 작업으로 문서 보호를 할 수 있는 긴밀한 Collaboration할 수 있습니다.

완벽한 Collaboration을 통한 디자인 자원 활용의 균형을 맞추고, 프로젝트 완료 시기를 단축해 촉박한 마감시한을 맞출 수 있습니다.

정보 상호 연결로 지식을 만들고, 이런 지식은 전사적으로 더 많은 직원에 제공할 수 있어 업무 효율을 향상할 수가 있습니다.

모델을 저장할 경우 변경 내용을 관련자에게 메일로 발송하는 기능을 이용하여 변경 및 릴리스 진행 상황을 전파 또는 보고를 할 수가 있습니다.

 

 

디자인 설계를 하면서 중요한 것이 표준화 작업일 것입니다.

Vault를 사용하면 작업 표준화에 필수 조건인 많은 표준 Revit 패밀리, AutoCAD Civil 3D 탬플릿 콘텐츠 등을 모든 Project 팀원에게 쉽게 배포 할 수 있는 도구 제공합니다.

또한 파일 이름 지정 및 Data 분류 및 동작을 자동화할 수가 있습니다.

작업 표준화로 컨텐츠를 분류, 범주화하여 쉽게 검색하여 작업 효율을 향상할 수가 있습니다.

Vault는 회사 표준화 목표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국제 품질 보증제도인 ISO 9000, 전기, 전자 등의 특정 위험 물질 사용 제한 지침인 RoHS 규격을 지원합니다.

 

 

Vault는 디자인 작업을 하면서 생성되는 데이터에 대한 버전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가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자 및 관련자가 단일 장소에서 모든 Data 파일의 변경내용에 대한 기록을 감사 및 추적할 수가 있습니다. 새로운 버전이 생성될 때 어떤 변경 내용이 있었는지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가 있습니다.

Project Lifecycle 동안 데이터 파일을 안전하게 배포 및 추적하여 설계 및 시공 오류 가능성 줄일 수가 있습니다.

팀원들은 항상 올바른 데이터 버전을 사용할 수 있어 업무 효율을 향상할 수가 있습니다.

파일 버전 이력 관리 및 정렬 기능을 통해서 새로운 디자인 개념을 발굴하거나 필요한 경우 손쉽게 이전 디자인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디자인 작업을 하면서 여러 위치에 있는 팀과 Collaboration 및 Data를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 위치의 팀부터 지구 반대편의 해외 지사 팀, 외부 회사의 Project 그룹, 단순히 맞은 편 사무실 사용자까지 Collaboration 및 Data를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Workgroup Data 동기화로 Collaboration을 하는 모든 팀원은 최신 버전의 Project Data 이용 및 활용할 수가 있어 업무 효율이 향상됩니다.

확장 가능한 구조로 분산되어 있는 Workgroup을 연결하고 고급 관리 도구를 사용해 폭 넓은 사용자층 지원합니다.

 

이상으로 Autodesk Vault의 첫 번째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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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kc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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