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CIM City KCIM's Diary Tip & Tech BIM Story Event Education 신기능

15일 월스트리트저널은 “구글이 안드로이드폰 암호화를 추진하는 게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며 “스마트폰 제조업체가 안드로이드를 버리고 자체 개발한 운용체계를 채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구글 안드로이드를 채택한 스마트폰은 14억대 중 10%도 암호화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애플 iOS를 채택한 아이폰은 95% 암호화된 데 비해 크게 낮은 수치다.


애플은 하드웨어뿐 아니라 소프트웨어까지 직접 통제하면서 사용자가 최신 버전을 깔도록 해서 암호화 비율이 높다. 이에 비해 구글은 스마트폰 제조업체에 안드로이드를 무료로 배포하면서 암호화 여부는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했다. 


구글도 개인 정보 보호에 관한 정책이 변경되어 2014년 9월부터 스마트폰 제조업체에 암호화를 요구하고 있다.

암호화를 하면 개인정보가 쉽게 노출되지 않는 긍정적인 면이 있지만, 스마트폰 성능이 느려지는 문제도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해 제조사에서는 속도저하 등을 우려해 적극적으로 암호화를 하지 않고 있다.


최신 버전인 안드로이드 마쉬멜로(6.0) 버전을 설치할 경우에는 반드시 암호화하도록 하고 있다. LG전자와 HTC는 2016년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대부분이 암호화될 것이라고 말했으나 안드로이드폰의 세계 선두 업체인 삼성전자 대변인은 갤럭시 S7 에는 암호화 기술이 적용됐다고 이야기했으나 다른 장치에 대해서는 언급을 거부했다고 밝혔다.



렇다면 내가 쓰고 있는 안드로이드폰을 암호화 하는 방법은 없을까?


* 암호화 제약조건

안드로이드폰 암호화 작업에는 최대 2시간 정도 걸린다. 또, 스마트폰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해 놓거나 충전기를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암호화를 위해서는 사용 중인 기기가 안드로이드 5.0이거나 그 이상이어야 한다. 그 이전 버전이라면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 한 후 진행하거나 기기교체를 고려해야 한다.


*​ 운영체제에서 설정 가능, 데이터 백업 필수

현재 안드로이드 6.0이 탑재된 대부분의 기기에는 필수적으로 암호화가 되어 있다. 또 암호화 하기 전에는 데이터 백업을 해야 한다. 암호화 작업 도중 데이터가 날아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 기기 암호화 방법

- 설정 > 잠금화면 > 스크린 락(Screen Lock)으로 이동해 현재 비밀번호를 누른 후, 강력한 비밀번호를 다시 지정한다.

- 설정 > 시스템 > 보안 > 암호화 장치 > 폰 암호화를 선택하면 사용자의 암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나온다. 암호 입력 후, 암호화가 제대로 될 때까지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 암호화 작업의 단점

이 기능은 구 모델 기기에게 성능 저하를 일으킬 수도 있다. 진행한 암호화를 다시 돌리려면 기기를 초기화해야 한다. 또, 암호화 작업을 진행하면 그동안 편리하게 사용하던 패턴 잠금은 쓸 수 없으며, 기기 재부팅, 잠금해제 시 반드시 암호를 입력해야 한다. 최근 많이 쓰고 있는 지문인식 기능은 그대로 잠금해제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외부 SD카드 암호화

만약 폰 사용자가 외부 SD카드를 사용한다면 설정 > 시스템 > 암호화 외부 SD 카드 암호화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된다. 이 기능은 SD 카드의 내용을 암호화 해 사용자의 잠금해제 없이는 다른 사람의 접근을 막게 된다.


Posted by kcim

댓글을 달아 주세요